NO.15 앨토색소폰의 전체수리

안녕하세요 노나카 코리아 입니다.
오늘은 앨토 색소폰의 전체 수리는 어떤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전체수리라 하면 패드를 교환하고 더러워진 곳을 청소하고 찌그러진 곳을 펴고 구부러진 곳을 바로잡고 하는 것이 기본적인 수리 내용입니다. 그 외에도 일반적으로 전체 수리에서는 하지 않는 작업들을 몇가지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클리닝은 기본 사항이므로…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묵은 기름을 제거합니다. 녹슬은 스프링은 방청제를 사용하여 녹을 제거 하거나 심한 경우 교환을 합니다. 코르크와 펠트 등은 천연, 인조코르크와 양모펠트, 피조니제 합성펠트, 테프론 시트 등을 목적과 고객 희망사항에 맞도록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중요한 작업중 하나는 변형된 키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톤홀의 센터에 패드가 위치하도록 좌우로 밴딩하여 센터를 맞추어 줍니다.  이 작업으로 나중에 패딩이 더 안정적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정밀한 밸런스 조정이 가능토록 하는 준비작업, 톤홀의 정리(레벨링)와 스웨이징 작업입니다. 키의 유격은 연주시의 노이즈와 루즈한 밸런스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반드시 해야하는 공정 입니다.
여기부터는 옵션적인 내용들입니다. 부식된부분의 도장과 도금도 전체 수리와 함께 하면 편리합니다.다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여 요금이 비싸지는 단점은 있으므로, 희망하지 않으시는 경우에는 굳이 하지 않아도 연주나 소리에는 지장을 끼치지 않습니다. 녹이 슬거나 표면처리 래커, 도금의 유실로 부식이 심하게 진행되고 있는 경우 권해드리기도 하는 수리이므로 참고 하여 주세요.

마지막으로 골드 도금 공정이 있습니다. 엄지걸이나 네크 등 골드 사양의 부품들은 재 도금을 하는 것으로 새것처럼 변신이 가능 합니다.
골트플레이트도 단가가 많이 들어가는 수리입니다. 앨토 중고 네크의 경우 표면처리를 포함하여 약 70-80만원 정도 소요되는 공정이 되겠습니다. 엄지걸이는 개당 12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도금의 품질은 셀머 파리사의 기준에 준하는 충분한 내구성을 가지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래커사양 넥의 경우, 넥 본체와 레버 를 전부 재 도장 하면 거의 새것처럼 리뉴얼이 됩니다. 처음 상태나 덴트의 유무에 따라 약간 변동은 하지만 대략 15만원 전후 추가로 가공이 가능 합니다.

수리에 사용되는 패드는 셀머 파리사의 순정 패드 입니다.

이상으로 색소폰의 전체 수리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린 악기는 필요부분의 도금, 도장 옵션을 포함하여 110만원(부가세 별도)의 견적이었습니다.  도금 도장을 하지 않는 경우, 악기의 상태에 따라 대략 80만원 부터 90만원(부가세 별도) 사이에 전체 수리가 가능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문의 주세요.

2020.9.11  노나카뮤직하우스코리아
점장 김하니
기사나 사진의 무단도용을 금지합니다.